엘티리진정 효능 효과



알러지질환약


엘티리진정


효능효과 알고 드시나요?



오늘은 두드러기가 생겼을때 사용되는 엘티리진정에 대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신경계감각기관용 의약품 > 알레르기용약 > 항히스타민제로 식약처 분류 되어있으며, 전문의약품으로 구분되어 있는 약입니다.


한미약품에서 제조 되고 있으며 보험코드 643504340 입니다.




백색 또는 미황색의 타원형 필름 코팅정제이며(앞)HM, (뒤)LZ 로 식별표기 되어있습니다.



레보세티리진염산염 5mg 성분이며 실온(1-30℃)보관 합니다.




1.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 또는 다년성 알레르기성 비염(지속적 알레르기성 비염 포함)

2.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3. 가려움증을 동반한 피부염 및 습진(하이드로코티손 외용제와 병용)의 효과가 있습니다.



다음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않는다.


1) 이 약 성분 및 히드록시진 또는 피페라진유도체에 대해 과민증이 있는 환자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

2) 신부전 환자(CLCR < 10mL/min), 혈액투석을 받고있는 환자

3) 임부 및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 수유부

4) 1세 미만의 영아에게 이 약을 투여해서는 안되고, 6세 미만의 유아에게는 정제가 아닌 액제를 투여할 것. 

5) 정제에서 이 약이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ose deficiency),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 이 약을 투여해서는 안 된다. (유당 함유 제제에 한함)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합니다.
1) 신장애환자(높은 혈중 농도가 지속될 수 있다. 2) 간장애환자(높은 혈중 농도가 지속될 수 있다.) 3) 고령자(높은 혈중 농도가 지속될 수 있다) 

※ 일반적주의

이 약 복용 후 졸림, 피로, 무력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운전이나 기계조작같이 기민함을 요구하는 작업을 행할 경우 좀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 기민함을 감소시키거나 중추신경계 작용을 추가로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이 약과 알코올, 항우울제와 같이 복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이약의 투여기간동안에는 가능한 금주하세요.>

3) 레보세티리진은 요저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요저류의 선행요인(예: 척수장애, 전립선 비대)이 있는 환자에게 투여할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임부 및 수유부, 가임여성에 대한 투여 
1) 동물 실험결과 기형발생이 보고된 바 없으나 아직 충분한 연구가 없으므로 임부에는 투여하지 않습니다.

2) 이 약 성분의 이성체인 세티리진이 모유를 통해 분비되기 때문에 이 약 성분도 모유 중에 분비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수유 중에는 투여를 금하여야 합니다.
3) 이 약은 수태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동물시험은 실시되지 않았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