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타스틴오디정 효능 효과


알러지질환약

포타스틴오디정 


효능 효과 알고계시나요?



오늘은 두드러기나 피부질환에 주로 사용되는 전문의약품 포타스틴오디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포타스틴오디정은 식약처분류/ 신경계감각기관용 의약품 > 알레르기용약 > 항히스타민제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전문의약품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한미약품에서 제조되어 있습니다. 보험코드 643505450로 임산부 금기2등급  으로 


명확한 임상적 근거와 사유가 있는 경우 부득이하게 사용되니 주의하여 사용하여 주세요.



● 원형의 모양을 하고있으며 흰색 색상입니다/ 7.79 식별표기



효능●효과


만성 두드러기,다년성 알레르기성 비염,피부질환에 수반된 소양증(습진, 피부염, 피부소양증, 양진)


※주의사항

● 이 약 성분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않습니다.

다음 환자에게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신기능장애가 있는 환자 2) 간기능장애가 있는 환자 3) 고령인 환자

 이상반응

1) 정신신경계 : 졸음, 권태감, 두통, 두중감, 현기증
2) 소화기계 : 구갈, 구내건조, 설염, 오심, 구토, 위통, 위부불쾌감, 설사
3) 혈액계 : 백혈구수 변동, 호산구과다증
4) 간장 : AST(GOT), ALT(GPT), r-GTPLDH, 총빌리루빈 상승
5) 신장 : 뇨단백, 뇨당, 뇨잠혈, 뇨우로빌리노겐
6) 피부 : 발진, 종창의 과민반응


※일반적 주의


1)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본제 투여중의 환자에게는 자동차 운전 등 위험을 수반하는 기계조작 등에 대해 주의시켜야 한다.

2) 장기간스테로이드요법을 받고 있던 환자로, 본제를 투여함에 따라 스테로이드제를 감량할 경우에는 충분한 관리하에서 서서히 한다.

3) 신장애환자에서 이 약의 혈중농도를 상승시킬 수 있다. 또한 높은 혈중농도가 지속될 우려가 있으므로 저용량(예를 들어, 1/2 용량)부터 투여하는 등 신중히 투여하고, 이상이 관찰되는 경우에는 감량, 휴약 등의 적절한 처치가 필요하다.

4) 본제는 계절성 알러지성 비염환자에 대하여 연구되지 않은 바 주의하여 사용하여야 하며, 투여하는 경우에는 자주 발생하는 계절을 고려하여 그 직전부터 투여를 개시하고, 자주 발생하는 계절 종료시까지 계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본제의 사용에 의해 효과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에는 장기간 투여하지 않는다.

6) 다른 항히스타민제와 마찬가지로 과량의 알코올과 병용투여하지 않습니다.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다.

고령자에 대한 투여
본제는 주로 신장으로 배설되며, 일반적으로 고령자는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높은 혈중농도가 지속될 위험이 있어 본제를 고령자에게 사용할 경우 주의하여 투여를 합니다.

임상검사치에의 영향
이 약은 알레르겐 피내반응을 억제하여 알레르겐 확인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피내반응 검사 실시전에 이 약을 투약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보관과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소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줍니다.
2) 습기를 피하여 30℃이하에서 보관해줍니다.

+ Recent posts